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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닝머신 하는 K-공대생

1종 보통 기능시험 정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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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종 보통 기능시험 정리

prgmti1 2023. 2. 3. 21:52

요즘 너무 뻘글만 올리는 것 같아 운전면허 준비하면서 도움이 될 글도 올려보고자 한다. 물론 내가 다니는 운전면허학원 기준으로 작성이 되었다.

1종 보통: 클러치를 자율자재로 다룰 줄 알아야함. 누룰 때는 꾹 누르고 땔 때는 부드럽게 때기, 왼발 뒷꿈치 땅에 닿지않게.브레이크 쪽에 발을 두지만 누르지 말기.(브레이크 잡을 상황은 긴급 시, T자 들어가기 전, 중간, 나올 때, 신호등 앞, 경사코스 크랙 부분 뿐이다), 힘을 빼고 차분하게 하나하나 클리어 한다는 느낌으로 진행하자. 하루에 틈틈히 시물레이션해보자. 핸들링이 아직 감이 안잡혔다. 3시간 째엔 핸들링 완벽하게 숙지하자. 이거하다 뒤@ㅈ겠어? 란 마인드로 자신감 있게 진행하자. 쪼는 순간 다 꼬임 ㅋ

0. 기본 세팅
둘어가서 클러치 누르기 편한 정도로 의자를 세팅한다. 앞부분의 밑 부분 눌러서 조절 가능, 안전벨트를 착용한다. 옷은 뒤에다가 올려둘 수 있음.

1. 시동 키기
- 클러치 쭉 민 상태에서 시계방향으로 2번 돌리기 이후 다시 발 제자리로, 손은 핸들로

2. 기본 조작
- 기어 조작 외로는 '5초 후에'가 기본으로 시작됨, ~하세요 가 끝나고 진행해야함
- 전조등: 왼쪽 두 번 돌리고 상향등의 경우 앞으로 밀고 하향등의 경우 다시 제자리 이후 끄는거는 다시 두번 돌리면 됨
- 방향지시등: 아래쪽으로 내리면 왼쪽, 오른쪽으오 내리면 오른쪽, 그리고 살살 원래대로
- 와이퍼 조작 : 오른쪽 두번 내리기 기달렸다가 위로 올리기
- 기어조작: 기어 소리 들으면 미리 클러치 끝까지 밟아두고 2단(왼아) or 후진(3, 4번째 손가락으로 올리고 왼위) 이후 다시 중립으로 바꾸기

이 중 2개 출제 됨. 항상 안내 끝나고 진행해야함을 기억하자!!

3. 출발하기
- 안내 들리면 미리 왼쪽 내리고(살살), 클러치 밟고 기어 1단으로 변경해둔 후 주차 브레이크 풀라고 할 때 주차 브레이크 버튼 눌러서 가만히 있기. 출발하세요 들리면 살살 땐 상태로 고정하면서 출발(반클러치)
- 신호 나오면 왼쪽 레버 다시 원래대로 살살
- 비상 발생 가능 클러치 꾹 브레이크 누르고 비상등 앞에 빨간 불 꺼지면

4. T자 코스
- 살짝 왼쪽으로 붙어서 가고 입구 근처로 오면 클러치 좀 더 눌러서 감
- 오른쪽 어깨와 노란색 만나면 정지(클러치 꾹, 브레이크 누르기)

- 바로 오른쪽으로 다 돌리고 브레이크때고 클러치 살살 때서 앞 블럭 2번째랑 시선 맞으면 정지
- 다시 풀고(머리속으로 2바퀴) 클러치 좀 떼고 다시 밟으면서 중심 잡아주고 느리게 직진
- 앞 옆 동그란 유리를 보자. 첫번째 블럭의 두번째 홈 끝이랑 범퍼만나면 클러치 꾹 누르고 브레이크

- 브레이크 때고 바로 오른쪽으로 핸들 끝까지 돌리고 클러치 살짝 떼면서 동그란 유리 다시보고 삼각형 만들어지면 클러치 쭉 누르고 브레이크.
- 중립 후(아래 오른쪽) 후진 기어로 바꾸고(살짝 들고 왼쪽 끝까지 위) 핸들 왼쪽으로 다 돌리기
- 브레이크 뗀 상태에서 클러치 살짝 떼고 전면보면서 수평 맞으면 클러치 누르고 브레이크
- 왼쪽 거울보면서 브레이크 떼고 클러치 살짝 떼서 후진 후 안내음 나오면 클러치 누르고 브레이크로 정지
- 기어 바로 아래 오른쪽으로 중립 후 왼쪽 탁 위로해서 1단으로 바꾼 후 왼쪽 보면서 어깨랑 노란색 만날때까지 직진 후 정지(클러치 꾹 브레이크)
- 오른쪽으로 다 꺽고 회전 전방 나란히 되면 정지(클러치 쭉 후 브레이크)
- 브레이크 떼고 원래대로 핸들 돌리고 직진후 오른쪽 어깨랑 연석 맞으면 오른쪽으로 다 돌려서 회전 (*이때 비상상황 가능하므로 클러치 누르고 브레이크 및 비상등 키겠다는 마인드 장착)

5. 신호등 구간1 ~ 가속 구간 전
- T자 나온 상태에서 직선되면 다시 핸들 풀고 반클러치 상태로 계속 가다가 황색 선 사라질 때쯤 핸들 오른쪽으로 다 돌리고 직진되면 다시풀고 신호등 앞에서 정지.(브레이크 살짝, 클러치 다 누르고, 다시 브레이크)
- 신호 끝나면 다시 브레이크 때고 반클러치로 회전구간 진입. 처음에는 선따라 잘 들어가다 밑에 크랙 쯤에서 확 꺽고 다시 풀고 다시 꺽고 풀어서 가속 구간 전(센서 전)까지 와서 정지

6. 가속구간
- 클러치 쭉 누른 상태 유지하고 브레이크 떼고 아래로 밀어서 2단 변경 후 클러치 좀만 떼고 오른발 엑셀로 이동후 화살표 시작 전까지 감
- (이 부분 헷갈림) 화살표 시작시 클러치 떼면서 엑샐 밟고 20보다 좀 오르면 브레이크 살짝 밟고 클러치 쭉 밟고 2단에서 위오 확실하게 위로 3단 변속 후 다시 아왼아로 2단으로 바꾸기
- 오른쪽 나무가 어깨선에 맞으면 정지 후 브레이크 떼고 클러치 쭉 누른 상태로 위로 올려서 1단으로 변경 후 노란색 안보이면 오른쪽으로 다 꺽으면서 정면되면 풀고 다시 가다가 적당히 꺽고 다시 원래대로

7. 신호등 구간2
- 계속 가다가 왼쪽 아래로 살짝 쳐서 좌회전 깜박이키고 신호등앞에서 브레이크 살짝 클러치 꾹 브레이크 정지
- 초록불 들어오면 직진하다 Y자 크랙 나오면 많이 돌려서 좌회전 정면되면 다시 풀어 줌.
*이때 쯤 비상 상황 발생 가능(클러치 꾹, 브레이크, 비상등 키고 점멸 기억)
- 맨홀 쪽 도입하면 다시 좌회전 후 정면 잡아주기

8. 경사로 구간
- 수평 맞춘 상태로 오른쪽 거울 잘 보기. 크랙 간 부분과 범퍼 만나면 클러치 꾹 브레이크.
- 화면보고 4초 되면 클러치 살살 조금만 떼고 브레이크 떼고 클러치 살살 다 떼기 (그러면 올라감)
- 내려가서 맨홀 사라지면 완쪽으로 꺽기 이때 중앙선보고 앞 타이어 보고 거리 잘 보면서 회전.
- 다시 핸들 돌리고 왼쪽 래버 위로 톡 쳐서 오른쪽 깜박이 키기(마지막 선 이전에 해야함!!)

2시간 동안 혼나면서 이것저것 많이 배웠다. 윤전은 리드게임하는 것과 비슷한 것 같다. 미리 머리 속에서 몸을 어케 움직일지 상황을 생각해서 실행에 옮기면 되는 것 같다.

UPD) 4시간 교육받고 1트만에 85로 합격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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